본문 바로가기

힐데가르트 치유 허브

마쉬멜로우


올해 처음 키워보는 마쉬멜로우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하얗고 몽실몽실한 마쉬멜로우가 원래 이 녀석의 뿌리로 만들어집니다.


마쉬멜로우 뿌리에 설탕과 달걀을 넣고 끓인 다음 저어주면 가볍고 푹신한 간식거리가 되기 때문에 옛사람들에게 많이 애용됐다고 합니다.


요즘은 이 녀석의 뿌리즙 대신 젤라틴으로 과자를 만듭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마쉬멜로우는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쓰여왔습니다.


중국에서는 마쉬멜로우를 藥蜀葵(약촉규)라 불렀는데요. 중국본초도감에 따르면 "瘡癤癰腫,咳嗽、氣管炎,風寒感冒" 즉 피부에 생긴 부스럼이나 종창, 기침, 기관염, 찬바람에 의한 감기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힐데가르트의 경우에는 열병과 두통 치료에 주목하면서 다음과 같이 마쉬멜로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Ybischa calida et sicca est, et contra febres valet. Nam homo qui febres habet, qualescunque sunt, ybischen in aceto tundat, et mane ieiunus et ad noctem ita bibat, et fiber, cuiuscumque naturae sit, cessabit. Sed et qui in capite dolet, Ybischam accipiat, et modicum minus salviae addat, et has simul contundat, ac eis modicum de baumoleo commisceat, et tunc iuxta ignem in manu sua tantum calefaciat, et sic fronti suae solummodo superponat, et panno liget, et ita obdormiat, et melius habebit."



"마쉬멜로우는 뜨겁고 건조하다. 그리고 열병에 강하다. 어떠한 종류이든 관계없이 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식초 안에다 마쉬멜로우를 빻아서 공복에 아침과 저녁으로 마셔야 한다. 그러면 유형에 어떠하던 간에 열병이 나을 것이다. 두통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은 마쉬멜로우에 세이지를 소량 첨가하고 그것들을 빻은 다음 적은 양의 올리브 오일에 섞는다. 그리고 바로 불 가까이에서 그것을 손 안에 놓고 따뜻하게 만든다. 그 다음 그것을 이마에 올려놓고 옷으로 동여맨 후 잠자리에 든다. 그러면 한층 좋아질 것이다."


힐데가르트 폰 빙엔(1098-1179), Liver Simplicis Medininae(PL197, 1187C) / 직역



힐데가르트는 마쉬멜로우의 어떤 부위를 쓰라고 자세하게 적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뿌리를 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어쨋든 올해 가을에는 저도 마쉬멜로우를 잘 수확해서 사용해봐야겠네요.


'힐데가르트 치유 허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피아민트  (0) 2017.08.31
존 웨슬리의 치유사역, "Primitive Physick"  (0) 2017.08.28
생명  (0) 2017.08.04
절제 & 자기사랑  (0) 2017.07.26
행복을 주는 9가지 식물  (0) 2017.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