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데가르트 치유 허브

행복을 주는 9가지 식물


생태 영성가, 신비주의자로 잘 알려진 빙엔의 힐데가르트(1098-1179)는 사실 중세 시대의 훌륭한 자연과학자이자 의학자였습니다.


힐데가르트는 젊은 시절에 자연을 관찰하며 기록하는 일에 무척 열심이었습니다.


Liver Simplicis Medininae(일명 Physica)는 힐데가르트의 자연과학자적 열정과 의학자적 사명이 잘 합쳐진 책입니다.


식물, 동물, 돌, 나무, 새, 물고기 등을 꼼꼼히 분석하고, 사람에게 좋은 의학적 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당시에는 힐데가르트 만큼 자연의학서를 제대로 정리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라는 이유로 잘 알려지지 않았지요.


힐데가르트가 생태 영성가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자연에 대한 무한한 관심과 아픈 사람들에 대한 따뜻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독일 녹색당은 힐데가르트는 녹색당의 선구자로 칭송한다고 합니다.


요즘 정독하고 있는 Physica에서 소개한 230종의 식물 가운데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식물 9가지를 뽑아 중요 구절을 번역해보았습니다.


행복해지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귀리
"귀리는 건강한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고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음식이며, 생기 있는 마음과 맑고 깨끗한 지성을 준다. 그 뿐 아니라 좋은 피부색과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스펠트
"가장 좋은 곡물은 스펠트이다. - 중략 - 스펠트를 먹으면 살을 바로 잡고 제대로 된 피를 만들어준다. 또한 행복한 마음을 생성시키며, 성격을 쾌활하게 만들어준다. 빵이나 다른 음식들에 어떠한 방식으로 넣어먹어도 사람에게 좋고 소화가 잘되게 한다. 너무 아파 아무 것도 먹을 수 없는 사람에게 스펠트를 가지고 물에 넣어 요리한 음식을 주도록 한다."



장미(feat : 세이지)
"분노를 일으키는 경향을 가진 사람은 장미와 약간의 세이지를 함께 분쇄한 후 화가 치밀을 때 분쇄한 가루를 콧구멍에 넣으면 된다. 세이지는 화를 가라앉히고, 장미는 행복을 준다."



실리움(질경이류)
"실리움은 감미로운 온화함으로 사람의 격한 감정을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세이보리
"허약한 마음과 연약한 위장을 가진 사람은 세이보리를 날 것으로 먹어야 한다. 그러면 힘이 날 것이다. 만약 슬픈 마음을 가진 사람이 세이보리를 먹으면, 세이보리는 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블라인드 네틀(쐐기풀류)
"블라인드 네틀을 먹은 사람은 기쁨으로 웃는다. 왜냐하면 블라인드 네틀의 열기가 사람의 분노를 쓰다듬어 사람의 마음을 행복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



펜넬(회향)
"펜넬은 어떤 방식에 상관없이 일단 먹으면 행복해진다. 펜넬은 가벼운 열과 좋은 땀을 일으키며 소화가 잘되게 한다."



뮤레인
"마음이 약해지고 슬퍼지면 뮤레인을 고기, 생선, 작은 타르트와 함께 주기적으로 먹어야 한다. 단 다른 허브들은 섞으면 안 된다. 그 요리는 사람의 마음을 강하게 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제라늄(쥐손이풀)
"마음이 아프고 항상 슬플때 제라늄과 페니로열과 루를 조금 넣고 분쇄한다. 이 가루를 빵에 넣어 자주 먹어야 한다. 그러면 마음이 강해지고, 행복해질 것이다"



참고로 현대 허브의학은 우울증 치료제로 가장 효능이 좋은 것으로 성요한초(세인트 존스워트)를 꼽습니다.


'힐데가르트 치유 허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웨슬리의 치유사역, "Primitive Physick"  (0) 2017.08.28
마쉬멜로우  (0) 2017.08.18
생명  (0) 2017.08.04
절제 & 자기사랑  (0) 2017.07.26
밤 & 간  (0) 2017.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