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언어 2 - 기호
1. ; 세미콜론
2. { } 중괄호
3. // 쌍슬러시
4. /* */ 슬러시 별표, 별표 슬러시
1. ; (세미콜론)
한마디로 마침표입니다.
문장 끝에 사용하는 기호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개별 명령어가 끝나면 반드시 ; 을 붙여야 합니다.
컴파일 오류 중에 많은 경우가 ; 가 빠져서 발생합니다.
예제)
pinMode(13, OUTPUT); // 문장이 끝나면 반드시 ;를 넣어야 합니다.
2. { } (중괄호)
; 만큼 많이 쓰이는 기호입니다.
{ } 사이에는 앞에 오는 함수나 명령어를 처리할 내용들이 쓰입니다.
중요한 것은 { 로 시작된 처리 내용은 반드시 }로 끝내야 합니다.
이 규칙은 매우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상당히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 }을 여러 번 중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void loop() { // 1번 시작
if(a == 1) { // 2번 시작
for(int i=0; i<=255; i++) { // 3번 시작
digitalWrite(3, i);
} // 3번 끝
} // 2번 끝
else { // 2-1번 시작
digitalWrite(3, LOW);
} // 2-1번 끝
} // 1번 끝
다행히 아두이노 IDE에서는 { } 오류를 줄이는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첫째는 {(또는 })의 앞이나 뒤에 커서를 가져가면 그 {(또는 })에 상응하는 }(또는 {)가 직사각형 모양으로 표시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는 {를 쓰고 엔터를 치면 자동으로 }가 생성되는 것입니다.
3. // (쌍 슬러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에서 사람만 알아 볼 수 있도록 설명하는 글을 쓸 때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 이후에 오는 글자는 아두이노 보드가 작업을 실행할 때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개발자나 개발자 외에 다른 사람들이 관련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뿐 인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는 한 줄만 주석 기능을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방법은 //을 쓰고 짧은 설명글을 적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if(a == 0) { // 만약 a가 0일 경우
digitalWrite(13, HIGH); // 13번 핀에 5V의 전류가 흐르도록 하라
}
4. /* */ (슬러시 별표, 별표 슬러시)
이 기호의 기능은 앞에서 설명한 //와 똑같습니다.
다른 점은 //은 한 줄만 주석 기능을 한다면 /* */은 /*가 시작되고 */로 끝나는 지점까지가 모두 주석 기능을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이 스케치는 아두이노에 달려있는 LED를 2초 동안 깜박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LED 핀 중 긴 쪽을 13번핀에 연결하고, 짧을 쪽을 GND 핀에 연결합니다.
가능한 LED 핀의 긴쪽과 13번핀 사이에 330옴 저항을 넣도록 합니다.
*/
int LED = 13; // LED 핀을 13번 핀으로 하도록 지정합니다.
void setup() {
pinMode(LED, OUTPUT); // LED(13번 핀)를 출력하도록 설정합니다.
}
void loop() {
digitalWrite(LED, HIGH); // LED(13번 핀)에 5V의 전류가 흐르게 해 켭니다.
delay(2000); // 2초동안 기다립니다.
digitalWrite(LED, LOW); // LED(13번 핀)에 전기를 끊어 꺼지게 합니다.
delay(2000); // 2초동안 기다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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