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언어 8 - 계산 연산 기호
1. =
2. +
3. -
4. *
5. /
6. %
계산 연산 기호는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에서 덧셈이나 뺄셈 등의 계산을 할 때 사용하는 연산 기호입니다.
1. =
처음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가장 헷갈리는 연산 기호입니다.
아두이로 프로그래밍에서 = 기호는 단순히 같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아주 쉽게 이해한다면, =을 기준으로 오른쪽에 있는 것을 왼쪽에 저장할 때 사용하는 기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예를 보겠습니다.
int val = 0; // val 라는 변수명에 0을 저장합니다.
val = analogRead(0); // val에 아날로그 0번 핀의 입력 값을 저장합니다.
두 개의 값을 동일한 것인지 비교하는 연산 기호는 ==입니다.
따라서 양 쪽 값을 비교할 때에는 =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2. +
더하기를 하는 연산 기호입니다.
예)
a = 5 + 3; // a는 5 더하기 3의 값인 8을 저장합니다.
3. -
빼기를 하는 연산 기호입니다.
예)
a = 5 – 3; // a는 5 빼기 3의 값인 2를 저장합니다.
4. *
곱하기를 하는 연산 기호입니다.
예)
a = 5 * 3; // a는 5 곱하기 3의 값인 15를 저장합니다.
5. /
나누기를 하는 연산 기호입니다.
중요한 것은 나눈 값의 정수만 결과로 저장됩니다.
한마디로 소수점은 버린다는 것입니다.
예)
a = 5 / 3; // a는 5에서 3을 나눈 값의 정수인 1만 저장합니다.
6. %
나누기를 한 다음 나머지 값을 저장하도록 연산하는 기호입니다.
예)
a = 5 % 3; // a는 5에서 3으로 나눠진 후 남은 숫자인 2을 저장합니다.
b = 9 % 5; // b는 9에서 5로 나눠진 후 남은 숫자인 4를 저장합니다.
c = 5 % 5; // c는 0을 저장합니다.
d = 7 % 5; // d는 2를 저장합니다.
'아두이노 IDE > 핵심프로그래밍 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부울 연산 기호 (0) | 2017.02.23 |
---|---|
9. 비교 연산 기호 (0) | 2017.02.23 |
7. 기본 데이터형 변수 (0) | 2017.02.22 |
6. 상수-2 (0) | 2017.02.22 |
5. 상수 - 1 (0) | 2017.02.22 |